작성일 : 17-02-28 12:28
[3분경영-염동호 이사장] 300년 장수기업의 장수 DNA
 글쓴이 : KHDI
조회 : 1,580  

300년 장수기업의 장수 DNA

 



 

염   동   호   ()한국매니페스토정책연구소

 

 

1. 기업의 수명

세계 최고령 장수기업은 578년에 창업한 업력 1438년의 곤고구미(건축업)이다. 기업의 평균 수명이 30년을 넘지 않는 가운데, 1438년은 경이로운 장수성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1000년 기업은 19, 200년 기업은 8,785개나 된다. 이 가운데 일본에 가장 많은 3937개가 있다. 100년 기업도 27,335개나 된다(재무자료 등 확인 가능한 기업).

 

2. 장수기업의 특징

1) 명확한 철학이 있다.

신뢰를 중심으로 한 경영철학이 존재한다. 한 단어나 한 줄로 기업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2) 최고의 가치는 존속(승계)’

100년 장수기업 경영자의 인식 조사에서 성장, 수익, 안정 가운데, 가장 중시한 것은 안정(존속)’이었다. 존속을 위해서라면 수익과 성장도 버린다. 과욕을 금기로 삼으며, 안정을 저해하는 수익은 단 0.1%라도 적자보다 하고 생각한다.

3) 시스템화된 경쟁구조가 내재되어 있다.

가시적으로 경쟁을 유도하지 않지만, 오랜 세월을 통해 형성된 시스템화된 경쟁구조가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에 내재되어 기업 문화로 승화되어 있다.

4) 경영자의 수명이 길다

300년 장수기업의 경영자 재임 기간은 평균 26.7년이다. 10(과거 5, 미래 5)을 참고하며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5) 패밀리기업이 많다

일본 100년 장수기업의 96%가 패밀리 기업이다. 세계 주요국의 76%가 패밀리기업이다.

 

6) 비상장 기업이 많다

100년 기업의 97%가 비상장 기업이며, 이 가운데 97%가 향후 상장할 의사가 없다.

 

7) 유연한 승계 : 존속을 위해서라면 혈족도 버린다.

혈족보다 능력을 우선시한다. 장자원칙 등이 있으나 능력이 없다면, 외부 인사나 비혈족 가운데 후계자를 선임한다.

8) ‘분수경영을 한다.

분수경영이란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의미한다. 300년 장수기업의 사사는 하지마라!’로 가득하다. 과욕은 안정을 해치고 경영권을 잃게 한다는 교훈에서 비롯된 것이다. 실제로 많은 장수기업이 a. 경영독립성 확보를 위해 안정주주를 확보할 수 있는 자본구조를 갖추고, b. 자기자본비율을 경쟁 동종 타사보다 높게 유지하며, c. 거래처가 편중되지 않게 일정 비율을 정해 관리한다. 이 자본구조와 자기자본비율, 그리고 거래처의 비율 관리는 매출액(성장)에 우선한다. 그렇기 때문에 급진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어려워 단점이라는 지적도 있다.

 

3. 장수기업 방정식

최소 100년 장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1)시대의 변화 2)사업의 변화 3)세대의 변화를 극복해야 한다.

 

1) 시대의 변화를 극복한다(분수경영).

산업구조와 기술, 정치, 사회, 문화의 변화를 극복해야 한다. 이를 극복하는 키워드는 분수경영이다. 분수경영의 키워드는 보수적인 리스크관리이며 리스크관리의 경영학적 키워드는 건전한 적자.

2) 사업의 변화를 극복한다(고객가치).

자사의 핵심능력을 고객가치(기업의 존재의의)로 재구축할 수 있는 경영판단과 조직력을 갖추어야 한다. 키워드는 끊임없는 고객가치의 재창출과 제공이다.

 

3) 세대의 변화를 극복한다(후계자 양성).

가치관의 계승할 수 있는 후계자를 양성해야 한다. 왜 기업을 하는지 자사의 존재가치를 이해하는 후계자가 장수기업을 만든다.

 

 

[CEO 3분 경영 Tip]

 

1) ‘100년 기업 위원회를 만든다.

구성원 스스로가 기업의 미래를 생각하고 설계하게 한다.


2) 후계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늦어도 50중반에는 자신의 후계자를 양성해야 한다.

 

3) 집단 지성과 네트워크를 중시하는 관계자 경영을 추구한다.

매출액 1조엔의 다나카귀금속이 비상장 패밀리기업으로 100년 이상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자 경영이 기능하고 있기 때문이다.

 

4) CCV : Community Coexistence Value(커뮤니티 공존가치) 를 추구한다

기업의 형편에 따라 중지하는 탈착 가능한 CSR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CCV를 추구하라. 2006년 세계 최장수기업 곤고구미가 채무초과로 도산위기에 처했을 때 존속를 도운 것은 오사카 지역 시민들이었다.

 

5) 건전한 적자를 아깝게 생각하지 않는다.

건전한 적자와 분수경영은 시대를 극복하는 첫걸음이다.

 


 
 

Total 20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3분경영-구건서 대표] 2017 사장님만 모르고 있는 노동법 KHDI 02-28 1550
공지 [3분경영-염동호 이사장] 300년 장수기업의 장수 DNA KHDI 02-28 1581
공지 [전미옥 칼럼] 인어공주의 매력은 목소리가 전부였을까? KHDI 02-21 1662
공지 [전미옥 칼럼] 천지개벽해도 ‘사람’이 경쟁력이다! KHDI 02-24 1615
공지 [김덕희 칼럼] 상호간 win-win을 추구하는 전략적 비즈니스 협상… KHDI 10-12 1868
공지 [홍의숙 비즈칼럼] ‘감성터치’로 쑥쑥 크는 노동 생산성 KHDI 03-04 2778
공지 CRM(고객관계관리)의 진정한 의미-김덕희 영업연구소장 KHDI 02-01 1845
공지 구건서 대표-내비게이터십 내인생은 내가 디자인한다 KHDI 10-14 2440
공지 자본주의 5.0시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_김덕희 … KHDI 10-04 2502
공지 21C 감성마케팅 시대의 고객 니즈별 차별화 전략_김덕희 영업연… KHDI 10-04 2550
공지 [월간인사관리] 류랑도 대표 - 직장은 일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KHDI 03-31 4328
공지 공중정원과 히브리노예들의 합창 KHDI 12-23 5082
공지 봄이 오는 소리 - 정문호 동국산업 고문 KHDI 04-07 6942
공지 놀이와 노동 - 최윤규 카툰경영연구소 대표 KHDI 01-23 8029
공지 꿈과 비전을 준비하는 인생의 밑바닥 KHDI 10-06 9032
공지 왜 인문학인가 - 정문호 동국산업 고문 KHDI 09-02 9485
공지 최윤규의 창의력칼럼 -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KHDI 09-01 9526
공지 최윤규의 창의력칼럼 -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 KHDI 08-22 9407
공지 변화와 혁신의 시대 - 정문호 동국산업 고문 서울대AMP 로타리 … KHDI 08-18 9183
공지 최윤규의 창의력칼럼 - 비틀즈의 꿈 이야기 KHDI 07-14 9516
공지 아는만큼 보이고 든 만큼 말한다 - 가재산 피플스그룹 이사장 KHDI 07-08 9631
공지 최윤규의 창의력칼럼 - 컨버전스(Convergence) KHDI 07-02 9823
공지 최윤규 대표의 카투노믹스 [잠자는 가치관] KHDI 06-23 11182
공지 최윤규 대표의 카투노믹스 [영화 인시디어스] KHDI 06-23 11263
공지 “마케팅은 surfing이다” 차송일 소장의 차 한잔의 마케팅 이야… KHDI 04-22 10470
공지 아하! 기사와 글쿠나! 선생 - 피플스그룹 대표 가재산 KHDI 03-28 12162
공지 최윤규 대표의 카투노믹스 [수상한 그녀] [겨울왕국]편 KHDI 02-18 13025
    1    2    3    4    5    6    7    8    9    10    다음맨끝